오페라의 유령>의 경우, 110억의 제작비와 7개월의 장기공 조건을 충족시키는 장기적이며 효과적인 MPR활동을 펼쳤다. 공연예술의 산업화와 함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도 변화와 발전이 시작된 것이다.
본 연구는 공연예술분야의 MPR에서 큰 성공사례를 남긴 <오페라의 유령>의 MPR활동을 살펴
기업이 공연, 전시회, 음악회 등 각종 문화 행사를 후원하거나 주최하는 문화 예술 지원 활동으로 구체화 될 수 있다. 그러나 문화 마케팅을 보다 넓은 관점에서 보면 기업이 문화를 광고, 판촉 수단으로 활용하여 제품과 서비스에 문화 이미지를 담아내는 마케팅 활동도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예술 ·과학 그리고 스포츠 등의 개념까지 포괄하는 개념이다. 즉, 문화는 오랜 역사 속에서 축적해온 총체적 삶과 앎의 반영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문화는 눈앞의 현실과 이익을 뛰어넘으며, 한편으론 생활의 대용품으로서의 연예∙오락적 기능을 넘어 주변 세계와 더불어 인간을 균형화된 상태
공연계가 상생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다.
둘째, 유명 연예인들이 뮤지컬 무대로 활동 영역을 넓히고 있다. 따라서 출연료가 제작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다. 뮤지컬 시장에서 제작비 상승은 대형 뮤지컬과 소형 뮤지컬의 격차를 벌리고, 손익의 갈림길을 좌우할 만큼 영향
예술분야의 총체적인 발전을 통한 사회경제적 효과” 라는 일석삼조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처럼 공연예술의 산업화는 제주의 종합적인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키워드로서 제주를 한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을 것이고, 이로 인해 세계속의 제주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세계의 중심이 되는
예술을 다루는 이번 발표 과제에서 우리는 예술의 시대적 배경 및 프랑스 예술의 변천과정, 그리고 현재 모습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심포니 음악에서 파리가 베를린이나 런던을, 오페라에서 로마를, 조형예술분야에서 뉴욕을, 그리고 공연예술에서 브로드웨이와 웨스트엔드를 능가하는가? 영화
한국적 장르를 모색하면서 급속한 발전을 이룬 것처럼, 국내 창작 뮤지컬시장이 성장하기 위한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는 국내 뮤지컬 산업분야에 미래 예술 산업으로서의 발전 가능성을 연구하고 그에 따른 예술 경제학적 측면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분야가 세부적 완성도를 기하면서 총체적인 조화를 이루어내는 대중적인 성격을 가진 음악극의 한 분류로 정의될 수 있다. 음악극이라 하면 넓은 의미의 연극, 즉 여러 종류의 공연예술 가운데 음악의 기능이 강조된 장르라고 할 수 있는데, 그 중 뮤지컬은 드라마와 오페라 또는 오페레타, 무용극과 역
공연산업이 정체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과 달리 예술영역으로 인식됐던 뮤지컬은 점차 유망한 대중문화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2016년이면 뮤지컬 시장이 1,000억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이 장에서는 공연예술의 대중화를 선도하는 현대적인 공연예술인 뮤지컬의 역사와 형식 등을
음향, 음악 등과 같은 여러 예술의 참여를 필요로 하는 종합예술인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대연극이 지닌 여러 가지 특징이나 성향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고, 이러한 성격을 잘 드러내는 연극작품을 중심으로 현대연극이 과거의 연극과 다른 점이나 그것이 지닌 현대성에 대해서 논해 보겠다.